[중대재해 대응 매뉴얼] 이 발간되었습니다! (PDF본 첨부)

 누군가 죽었던 현장에서 또 다른 노동자가 사망하는 현실이 매일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재해의 발생은 사업주의 안전보건관리의 ‘총체적 부실’이 빚은 결과이자, 산물입니다. 이러한 부실 문제를 바로잡아 이후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대재해 발생 원인을 규명(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하고, 이에 따른 재발방지대책을 세운 뒤 실제 조치를 이행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실상 현장에서 실제로 중대재해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중대재해가 발생한 결과에 대한 대응이 미진하면, 원인이 사망한 작업자의 실수와 책임으로 오롯히 전가되고 그만큼 재발방지를 위한 작업환경의 개선은 요원해진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서 [중대재해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매뉴얼을 통해, 노동조합과 노동안전보건활동가가 어떤 관점과 태도로 중대재해를 다뤄야 하는지, 그리고 대응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기본적인 실무에는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중대재해가 발생 한다면, 이 매뉴얼을 현장의 상황에 맞게 수정/변형하여 적용하면서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중대재해매뉴얼.pdf
8.50MB
중대재해매뉴얼표지.pdf
0.2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