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근로자 인정' 필요한 노동자…노동관계법령 개정 절실 (19.12.20, 아시아뉴스통신)

[기획5] '근로자 인정' 필요한 노동자…노동관계법령 개정 절실

계약은 사장님 실질은 노동자…노동관계법령 개정 주장
방문서비스는 감정노동 아닌 엄연한 폭력…사업주 책임 물어야
노동자성 인정 엇갈린 입장…"근로자 인정" vs "사회적 합의 필요"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유경석기자기사입력 : 2019년 12월 20일 11시 51분

 

출처: pixabay

 

최민 직업환경의학전문의(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방문서비스노동자들은 고객의 폭력, 고객과 갈등, 교통사고 등을 포함하는 업무 중 사고 시 치료 지원이나 휴식시간 보장 등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감정노동을 일부 수행할 수밖에 없는 서비스 노동 자체의 본질적인 문제처럼 왜곡할 위험도 있다”며 감정노동의 문제가 아닌 고객에 의한 폭력의 문제로 인식할 것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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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5] '근로자 인정' 필요한 노동자…노동관계법령 개정 절실

정수기나 비데, 침대 등 가정을 직접 방문해 관리를 대행하는 대여제품 방문 점검원들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고 있다. 개별 가구를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고객의 욕설이나 폭행, 괴롭힘 등에 시달리고 있다. 주로 1인 근무가 대부분이어서 성희롱과 성추행도 심각한 상황이다. 하지만 외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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