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뉴스]디스크 탈출, 팔마비, 나는 사무실이 무섭다 *기사전문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37036 디스크 탈출, 팔 마비... 나는 사무실이 무섭다[사무실을 살려줘, 쫌①] 13년차 선배가 사라졌다 (아래 기사중 발췌)'신경과와 정형외과 의사 모두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이 정도면 굉장히 아팠을 텐데 왜 병원에 오지 않았느냐고요. 저는 "워낙 신경 많이 쓰는 일을 하고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있기 때문에 그 정도는 당연하다고, 이 정도는 다 있는 거라고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이런 자잘자잘한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아주 아플 때만 한의원 등에 가서 침 한 대 맞고 버팁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하면서.. 더보기
노동안전 자료실/ο최신 노안뉴스

[노안뉴스]디스크 탈출, 팔마비, 나는 사무실이 무섭다

*기사전문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37036


디스크 탈출, 팔 마비... 나는 사무실이 무섭다

[사무실을 살려줘, 쫌①] 13년차 선배가 사라졌다
(아래 기사중 발췌)'신경과와 정형외과 의사 모두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이 정도면 굉장히 아팠을 텐데 왜 병원에 오지 않았느냐고요. 저는 "워낙 신경 많이 쓰는 일을 하고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있기 때문에 그 정도는 당연하다고, 이 정도는 다 있는 거라고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이런 자잘자잘한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아주 아플 때만 한의원 등에 가서 침 한 대 맞고 버팁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하면서요. 서서 일할 수 있는, 60만 원이 넘는 책상을 사자는 농담도 하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질병은 정말 예방 불가능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중략)A선배는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한 장기적인 노동환경 개선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선배가 올린 글에는 공감의 댓글이 줄줄이 달렸고 저마다 업무로 인해 겪고 있는 통증에 대한 '증언'이 이어졌다. 기자 직군뿐만 아니라 디자인팀, 출판팀, 전략기획팀 등 사무실에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로 일하는 이들 대부분은 목, 어깨, 허리, 손목 등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었다. 이는 사무직 노동자들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근골격계 질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