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뉴스] 노동자가 말하는 '안전'· ⑧ "조종사 피로 관리하자더니…장시간 비행 조장" (프레시안) 기사 원문을 보시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출처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90021년 계약직 조종사가 모는 비행기, 안전할까? [노동자가 말하는 '안전'· ⑧] "조종사 피로 관리하자더니…장시간 비행 조장" 박종국 대한항공조종사 노동조합 교육선전실장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실제 비행시간과 불균형한 노사 관계란 특수성이 있다. 회사의 경제성 우선 정책은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여 안전은 뒷전으로 밀릴 수 밖에 없다. 현장에서 느끼는 조종사들의 체감 비행 실정은 다른 항공 선진국에 비해 너무나 열악한 조건이다. 국토교통부는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지리적,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한국적 데이터로 조종사의 피로를 절감하여 항공안전에 기여한다는 본래의.. 더보기
노동안전 자료실/ο최신 노안뉴스

[노안뉴스] 노동자가 말하는 '안전'· ⑧ "조종사 피로 관리하자더니…장시간 비행 조장" (프레시안)

기사 원문을 보시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9002

1년 계약직 조종사가 모는 비행기, 안전할까?
[노동자가 말하는 '안전'· ⑧] "조종사 피로 관리하자더니…장시간 비행 조장"


박종국 대한항공조종사 노동조합 교육선전실장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실제 비행시간과 불균형한 노사 관계란 특수성이 있다. 회사의 경제성 우선 정책은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여 안전은 뒷전으로 밀릴 수 밖에 없다. 현장에서 느끼는 조종사들의 체감 비행 실정은 다른 항공 선진국에 비해 너무나 열악한 조건이다. 국토교통부는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지리적,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한국적 데이터로 조종사의 피로를 절감하여 항공안전에 기여한다는 본래의 취지에 맞는 항공법령 개정이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