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2.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싸우는 대리운전 노동자 / 2017.10 ·11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싸우는 대리운전 노동자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지난 8월28일 서울고용노동청에 노동조합 설립 신고서를 제출하고, 지금까지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왔다. 지난 10월17일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김주한 정책실장을 만나 대리운전노동자의 노동환경과 최근 투쟁상황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생업도 하랴 노동조합 활동도 하랴 건강은 어떠한가 "어젯밤에도 대리운전하고 새벽에 퇴근해서 아침 선전전하고 집에 잠깐 들어갔다가 지금 세 번째 일정을 하고 있다. 요즘 이렇게 저렇게 투쟁이 계속되 면서 이런 날이 많다." 사실 인터뷰 오기 전까지 노동조합이 있는지 몰랐다. 언제 노동조합이 만들어진 건가 "2006년부터 전국에 노동조합을 본격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대리운.. 더보기
월 간 「일 터」/[특 집]

특집 2.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싸우는 대리운전 노동자 / 2017.10 ·11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싸우는 대리운전 노동자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지난 8월28일 서울고용노동청에 노동조합 설립 신고서를 제출하고, 지금까지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왔다. 지난 10월17일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김주한 정책실장을 만나 대리운전노동자의 노동환경과 최근 투쟁상황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생업도 하랴 노동조합 활동도 하랴 건강은 어떠한가

"어젯밤에도 대리운전하고 새벽에 퇴근해서 아침 선전전하고 집에 잠깐 들어갔다가 지금 세 번째 일정을 하고 있다. 요즘 이렇게 저렇게 투쟁이 계속되 면서 이런 날이 많다." 

사실 인터뷰 오기 전까지 노동조합이 있는지 몰랐다. 언제 노동조합이 만들어진 건가
"2006년부터 전국에 노동조합을 본격적으로 만들려고 했다. 대리운전 노동자의 소속 회사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기업별 노동조합을 만들 수가 없었다. 그래서 지역에서 시작해서 전국노동조합을 만들려고 했는데 역량이 부족해서 그렇게 하지 못했다. 그나마 가장 활동이 활발했던 대구에서 노동조합 인정 투쟁을 앞장서면서 지방노동청에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해 설립필증까지 받았었다. 그러나 정부가 대리운전노동자를 노동자가 아니라 개인 사업자인 특수고용노동자라는 이유로 기존 노동조합과 새롭게 노동조합을 만들려는 지역에서 활동을 제한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노동조합은 여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대리운전이라고 하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아르바이트로 하는 일 정도로 인식되는 것 같은데 실제 그러한가
"말씀하신대로 대리운전 일은 마치 부업으로 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최근 노동조합에서 실태조사를 해보니 대리운전을 전업으로 하는 노동자들이 70%나 됐다. 여기에 전업으로 대리운전을 하면서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는 노동자가 전체의 10%였다. 따라서 전체의 80% 정도가 대리운전 일이 직업이다. 예전에 아주 초반에는 대리운전이 무슨 일인지 잘 모르고 시장도 형성되기 전이라 그때는 몇 달 하는 아르바이트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지금은 이곳 시장규모가 연간 3조원 정도나 되고 15만명이 종사하는 하나의 산업이 되었다."

대리운전 노동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은 어떤 것들인가
"야간노동 자체가 발암물질이라고 하지 않나. 그런데 우리는 매번 낮과 밤이 바뀌어서 일하기 때문에 이게 가장 힘들다. 주간에라도 푹 쉬어야 하는데 잠을 충분히 자기가 쉽지 않다. 특히 한번 수면리듬이 깨지면 정말 힘들다. 그리고 대리운전노동자들이 평균 저녁 6~8시 정도에 나가서 다음날 새벽 4시 늦으면 6시에 퇴근하기 때문에 하루에 10시간 가까이 일한다. 물론 종일 호출이 있어서 10시간 내내 운전하는 건 아니지만, 언제 올지 모르는 호출을 계속 기다리고 목적지까지 손님 데려다주고 다음 호출 받을 장소나 집까지 알아서 걷고 이동하는게 어렵다. 길이라도 익숙하면 그나마 괜찮을텐데 일 하다 보면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요즘에 감정노동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대리운전은 술 취한 고객을 제일 많이 상대하는 일이라 볼꼴 못 볼꼴 다 보면서 일한다. 심지어 일하면서 고객한테 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있는데 참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경제적으로 처우나 조건은 어떠한가
"어느 회사나 다 마찬가지인데 우리는 기본급이라는게 없다. 한번 호출비가 1만5천원인데 하루에 평균 5~6번 정도 호출 받으니까 7~9만원 정도 버는거다. 그런데 매일 출근할 수 없으니까 1주일 에 한, 두번 정도 쉬면 한달 평균 수입이 180만원 정도 된다. 여기서 회사 수수료 20% 내고, 호출 프로그램 사용료 내고, 보험료에 통신비까지 개인이 해결해서 한달에 150만 원정도 남는다. 이러니까 대리운전해서 먹고는 사는데 돈은 절대 못모은다."

정부가 대리운전 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 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왔는가

"전혀 없다. 요즘 자본이 플랫폼 노동이다 뭐다 하면서 철저하게 노동자가 일하는 시간만 급여를 주고, 나머지 쉬는시간이나 대기시간은 급여를 안주거나 사용자로서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지 않나. 그런데도 정부는 아무 대책이 없다. 이전부터 대리운전노동자를 보호할 방안이 없었다. 지난 촛불 때 대리운전 노동자들이 엄청 열심히 광장으로 나갔다. 경남지부는 처음에 한번 촛불 광장에 테이블 놓고 시민들한테 커피를 나눠줬는데, 그다음부터 사람들이 커피를 찾으니까 몸은 힘든데 안갈수도 없어서 촛불 끝날 때까지 계속 커피를 나눠줬다. 이게 뭐냐면 지금껏 정부가 대리운전 시장을 자율에 맡긴다고 하면서 대리운전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지 못했다. 그래서 조합원들이 거리로 광장으로 나온 거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중으로 배제되었 다. 자본은 사용자로서 책임을 외면하고, 정부는 우리를 노동자가 아니라 특수고용노동자라면서 노동3권으로부터도 배제한거다."

지난 8월 노동조합 설립 신고서 제출 이후 현재까지 진전된 내용은 없는가
"문재인 정부가 대선전 공약으로 특수고용노동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우리는 당연히 노동조합이 인정 될거로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까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는 있지만, 시간을 더 달라는 입장이다. 그런데 우리 노동조합 입장에선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해서 국회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기로 했다." 

이제 정부와 대화로만 풀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인가
"우리가 대리운전노동자의 사회보험 적용이나 처우 개선과 같이 굉장히 무리하거나 어려운 걸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다른 건 몰라도 정부가 약속했던 특수고용노동자인 대리운전노동자의 노동3권을 보장해달라는거다. 민주노총에서도 우리 노동조합의 인정 여부가 새 정부가 앞으로 특수고용노동자의 기본권 보장에 있어서 어떤 태도를 보일 것인지 시금석이 될거라고 판단하고 있다." 

만일 정부가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문제가 계속 발생할거라고 보는가
"노동조합 인정여부는 대리운전노동자들만의 생존권 문제가 아니다. 대리운전노동자들은 고객의 생명과 안전과 직결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자와 고객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제도를 마련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 노동조합을 인정해달라고 하는 거다. 물론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가 활동을 안하거나 못하는 것도 아니지만 우리들의 요구를 정치적으로나 사회 적으로 전달하고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노동조합이 최소한의 법적인 권리를 보장받는게 필요하다고 보고있다. 또, 제도만이 아니라 현장에서 조직화를 위해서라도 노동조합 필증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장에선 뭔가 일정하게 사회적으로나 노동부에 의해 권리가 보장받는 노동조합이 되어야 최소한의 가능성이 보이고 움직일거라고 본다. 지금처럼 헌법에서는 보장하지만, 임의조직인 노동조합일때와는 분명 다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는가
"지금은 우리한테 절박해서 노동조합 인정 투쟁을 하고 있는데 사실 단순하게 이것만을 위해서 투쟁하는건 아니다. 이 투쟁은 우리에게 가장 절박한 문제이자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투쟁이다. 조합원들에게도 우리가 조직은 작고 힘은 없지만 가장 절박하니까 특수고용노동자의 권리를 위해서 싸워보자고 설득했다. 이 투쟁이 새 정부가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해 어떠한 입장인지를 확인하게되는 만큼 최대한 역량을 집중해서 싸울거다." 

※ 지난 11월3일 노동부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이 요청한 설립 필증에 대해서 변경신고사 항이 아님을 사유로 하여 사실상 반려와 다름 없는 결과를 통보하였다